KAM 회칙

한국갈등조정가협회 회칙

제 1 장 총 칙

  • 제 1 조 (명 칭)

    본 협회는 한국갈등조정가협회라 칭하고,영문 명칭은 Korea Association of Mediators (약칭: KAM)이라 한다(이하 ‘본 협회’라 한다).

  • 제 2 조 (소재지)

    본 협회의 사무실은 서울특별시에 둔다.

  • 제 3 조 (목 적)

    본 협회는 국내 갈등조정시장의 발전과 갈등조정가의 양성, 역량강화 및 권익보호를 목적으로 한다.

  • 제 4 조 (사 업)

    본 협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.

    • 전문 갈등조정가 교육 및 자격검정
    • 국내 전문 갈등조정가 네트웍 구성 및 조정가 소개 서비스 지원
    • 국내 갈등조정시장 발전을 위한 입법 및 행정 지원
    • 기타 본 협회 발전에 필요한 사업 등

제 2 장 회 원

  • 제 5 조 (회원의 자격 및 구분)

    • 회원은 본 협회의 취지에 찬성하고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 다만, 창립총회시의 회원은 창립총회에서 결정한다.
    • 회원은 개인회원과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.
    • 회원은 별도로 정하는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, 당해년도 연회비를 납부한 자에 한해 총회의 정족수 및 의결에 대한 자격을 부여한다.
  • 제 6 조 (개인회원)

    • 개인회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.
      • 대학원에서 갈등조정 관련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고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

      • 기관회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갈등조정 관련 자격을 취득한 자

      • 기타 본 협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

    • 위 1항의 갈등조정 관련 자격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.
  • 제 7 조 (기관회원)

    기관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관이 된다.

    • 본 협회의 목적과 부합된 기관으로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추천,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
    • 기관의 운영자 혹은 대표가 갈등조정 및 교육 경력 10년 이상이고,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갈등조정 교육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
  • 제 8 조 (회원의 권리와 의무)

    • 개인회원은 총회를 통하여 본 협회의 운영에 참여하며, 발의권, 의결권, 선거권, 피선거권을 갖는다. 기관회원은 위 권리를 제외한 모든 권리를 정회원과 동일하게 갖는다.
    • 회원은 본 협회의 정관, 윤리규정 및 결의사항 등을 준수할 의무를 지니며 소정의 입회금 및 회비를 납부해야 한다.
  • 제 9 조 (회원의 탈퇴 및 제명)

    • 회원은 탈퇴할 수 있으며,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.
    • 탈퇴 후 1년 이내 재가입을 제한한다.
    • 회원으로서 본 협회의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 또는 명예· 위신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로써 제명 할 수 있다.

제 3 장 임 원

  • 제 10 조 (임원의 종류와 정수)

    본 협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.

    • 이사 6명 이상
    • 감사 1명 이상
  • 제 11 조 (임원 선출)

    • 회장은 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에서 인준하여 취임한다.
    •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하여 취임한다.
    • 차기회장은 회장 임기만료 1년 전에 선출한다.
  • 제 12 조 (임원 임기)

    • 이사의 임기는 3년으로 당해년도 1월1일부터 차차기년 12월 31일로 한다.
    • 감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, 단임제로 한다.
    •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긴 때에는 총회에서 보선하고, 보선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  • 제 13 조 (이사의 직무)

    • 회장은 본 협회를 대표하며, 이사회, 총회, 운영위원회의 의장이 되고 협회의 업무를 총괄한다.
    •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시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.
    • 이사는 이사회를 조직하고 업무집행을 결정한다.
  • 제 14 조 (감사의 직무)

    • 협회의 결산 및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
    •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
    • 총회 및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·날인하는 일
    • 필요시 운영위원회의에 참석하는 일
  • 제 15 조 (사무국)

    • 본 협회 사무국에 직원 약간 명을 두며, 회장이 이를 임명한다.
    • 사무국 직원은 회장의 지휘를 받아 협회의 업무를 처리하고 임원을 보좌한다.
    • 기타 협회 사무국 조직 운영은 회장의 권한으로 별도의 규정을 정하여 운용한다.

제 4 장 총 회

  • 제 16 조 (총회의 기능)

    • 이사 및 감사의 선출에 관한 사항
    • 회장의 인준에 관한 사항
    •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
    • 협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
    • 기본재산의 처분에 관한 사항
    • 사업계획,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
    • 기타 중요한 사항
  • 제 17 조 (총회의 소집)

    •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누되 정기총회는 연1회 개최하며, 임시총회는 회장이 수시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.
    • 회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7일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    • 회장은 필요시 온라인 총회를 개최할 수 있다.
  • 제 18 조 (총회의 의결정족수)

    총회의 의사는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,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한다.

  • 제 19 조 (서면에 의한 위임)

    부득이한 사유로 회의에 출석할 수 없는 정회원은 서면으로 표결권을 의장 혹은 다른 정회원에게 위임할 수 있으며, 서면 위임은 총회의 출석으로 갈음한다.

  • 제 20 조 (총회소집의 특례)

    회장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
    • 재적이사 과반수로부터 회의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
    • 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

제 5 장 이사회

  • 제 21 조 (이사회의 기능)

   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 · 결정한다.

    • 회장 선출에 관한 사항
    •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
    • 사업계획 운영에 관한 사항
    • 예산 및 결산서 작성에 관한 사항
    •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
    • 갈등조정가 자격과 관련된 규정 및 시행세칙의 제정에 관한 사항
    • 기타 중요한 사항
  • 제 22 조 (이사회의 구성)

    이사회는 총회에서 선출된 6인 이상의 이사로 구성한다.

  • 제 23 조 (이사회 의결정족수)

    •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한다.
    • 이사회의 의사는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,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한다.
  • 제 24 조 (이사회의 소집)

    • 이사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.
    •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적어도 회의 7일전에 목적사항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
제 6 장 위원회

  • 제 25 조 (운영위원회)

    본 협회에는 운영위원회를 두며 세부 운영방안은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한다.

  • 제 26 조 (자격관리위원회)

    본 협회에는 회원 자격을 관리하기 위한 자격관리위원회를 두며 세부 운영방안은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한다.

제 7 장 재산 및 회계

  • 제 27 조 (운영재원)

    협회의 운영 및 사업에 필요한 경비는 입회비, 연회비, 기타 수입 등으로 충당한다.

  • 제 28 조 (회비 및 회계연도)

    • 협회의 회계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분한다. (특별회계는 이사회의 의결로써 특별 회계를 둘 수 있다.)
    • 협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의한다.
  • 제 29 조 (기금의 운영 및 공여이익의 분담)

    • 협회는 목적사업의 수행과 회원의 공동이익 증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기금을 조성, 운영할 수 있다.
    • 협회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기금의 조성에 필요한 자금에 충당하기 위하여 법인, 사업체, 단체의 회원으로부터 특별회비를 받을 수 있다.
    • 기금의 조성 및 운영에 관하여는 이사회의 결정에 따른다.
  • 제 30 조 (결산서의 제출)

    • 회장단은 매 사업연도 경과 후 2월 이내에 세입세출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후 총회에 제출하여야 한다.
    • 제1항의 결산서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.
      • 손익계산서

      • 사업계획과 그 집행실적

      • 기타 결산의 내용을 인정할 수 있는 참고 서류

제 8 장 보칙

  • 제 31 조 (시행세칙의 제정)

    이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시행세칙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따로 정한다.

  • 제 32 조 (정관 개정)

    본 협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 출석 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
  • 제 33 조 (해산)

    본 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 출석 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
  • 제 34 조 (공고방법)

    법령 또는 정관, 규정 및 시행세칙, 기타 세부 시행령, 운영에 대한 세부 내용은 협회 인터넷 사이트에 이를 게재한다.

부 칙

이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날(2016년 9월 30일)부터 시행한다.